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보수․승진에 대한 인식이 자기개발 욕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Empowerment and The awareness of reward on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evelopment desire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Empowerment and The awareness of reward on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evelopment desire
- Authors
- 이유미; 안지혜
- Issue Date
- Mar-2020
- Publisher
- 열린부모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teacher; self-development desire; empowerment; the awareness of reward; 유아교사; 자기개발 욕구; 임파워먼트; 보수‧승진 인식
- Citation
- 열린부모교육연구, v.12, no.1, pp.145 - 161
- Journal Title
- 열린부모교육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145
- End Page
- 16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241
- DOI
- 10.36431/JPE.12.1.8
- ISSN
- 2092-574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보수․승진에 대한 인식이 자기개발 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교사 28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계선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기개발 욕구는 평균 수준이며, 그 중 전문적 영역에 대한 개발 욕구가 가장 높고, 이어 개인적 영역, 조직적 영역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보수․승진 인식은 교사 자기개발 욕구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 임파워먼트와 보수․승진 인식은 유아교사의 자기개발 욕구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임파워먼트가 상대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 중 ‘자기효능감’은 유아교사의 전문적 영역에 대한 개발 욕구를, ‘지위’는 유아교사의 개인적 영역과 조직적 영역에 대한 개발 욕구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아교사의 보수․승진에 대한 인식은 자기개발 욕구의 조직적 영역에만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자기개발 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주 요인으로서 교사 임파워먼트의 가치를 재고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