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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유아 생태소양 평정척도 검사도구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ing ecoliteracy scale for young children through the delphi method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ing ecoliteracy scale for young children through the delphi method
Authors
임진경허혜경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Ecoliteracy; 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reen Growth Education; Delphi Technique; Young Children; 생태소양; 지속가능발전교육; 녹색성장 교육; 델파이 기법; 유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 pp.1 - 4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668
DOI
10.22251/jlcci.2019.19.2.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생태소양을 측정하기 위한 성인평정용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그 신뢰성과 타당성을 입증하는 것이다. 유아 생태소양 평정척도 검사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DeVellis(2012)가 제안한 척도 개발 방법론에 기반을 두었다. 문헌연구를 통해 검사도구의 예비문항을 작성하고, 델파이 기법을 통해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유아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도 검사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 생태소양 평정척도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은 생태적 태도 이론(Wiseman & Bogner, 2003)을 기초로 하여, 두 가지 차원의 8개 하위 영역-보전(자연의 권리, 지원 의도, 자원 보호, 생태 감수성, 생태사회관계)과 활용(생태 개발, 자연 지배, 생태 위기 무관심)-으로 구조화하였다. 최종 도출된 문항 개수는 전체 50문항, 역 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검사도구의 측정 형태와 양식 구성은 성인평정용, 5점 Likert 척도로 하였다. 본 연구로 개발된 도구를 유아의 생태소양 함양 및 지원을 위한 교육 기준 설정과 교육 전후의 교육 효과 평가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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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h, Hae Gye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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