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빠른 의미 이해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태희-
dc.contributor.author박현주-
dc.date.available2020-05-22T07:35:11Z-
dc.date.created2020-05-22-
dc.date.issued2019-11-
dc.identifier.issn1738-88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469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책에 포함된 이미지를 통해 단어에 대한 빠른 의미 이해가 가능한지를 단일문화가정 아동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3-5세에 속하는 학령전기 다문화가정 아동 10명,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단일문화가정 아동 10명,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단일문화가정 아동 10명으로 총 30명이었다. 이들은 생소한 자극낱말(명사와 동사 각각 7개씩)이 포함된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듣고 난 후, 연구자가 제시하는 네 개의 그림 중에서 목표낱말을 고르는 의미 이해 과제를 수행하였다. 세 아동 집단 간에 과제 수행의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전체 정반응 점수와 낱말 유형(명사와 동사)에 따른 정반응 점수를 각각 산출하였으며, 이러한 점수가 집단 간에 통계적으 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비모수검정인 Kruskal-Wallis H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의미 이해 과제에서 나타난 정반응 점수는 다문화가정 아동 집단과 단일문화가정 아동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낱말 유형에 따른 의미 이해 점수 또한 세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이미지를 활용해 단어를 자극할 경우 다문화가정 아동의 빠른 의미 이해 능력이 또래 단일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언어발달 지체의 가능성이 높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조기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즉,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 습득 및 표현 언어 지체를 조기에 예방하고 발달을 촉진하려면 그림과 같은 이미지 자극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예술치료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예술치료학회지-
dc.title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빠른 의미 이해 고찰-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Fast Mapping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Using a Picture Book-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예술치료학회지, v.19, no.2, pp.45 - 62-
dc.identifier.kciidART00251873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2-
dc.citation.startPage45-
dc.citation.title한국예술치료학회지-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현주-
dc.subject.keywordAuthorPicture Book-
dc.subject.keywordAuthorImage-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Family-
dc.subject.keywordAuthorPreschool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Fast Mapping-
dc.subject.keywordAuthor그림책-
dc.subject.keywordAuthor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가정-
dc.subject.keywordAuthor학령전 아동-
dc.subject.keywordAuthor빠른 의미 이해-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yunJu photo

Park, HyunJu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y (Dept. of Professional Therap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