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빠른 의미 이해 고찰A Study on Fast Mapping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Using a Picture Book

Other Titles
A Study on Fast Mapping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Using a Picture Book
Authors
임태희박현주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한국예술치료학회
Keywords
Picture Book; Image; Multicultural Family; Preschool Children; Fast Mapping; 그림책; 이미지; 다문화가정; 학령전 아동; 빠른 의미 이해
Citation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19, no.2, pp.45 - 62
Journal Title
한국예술치료학회지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45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4695
ISSN
1738-8805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책에 포함된 이미지를 통해 단어에 대한 빠른 의미 이해가 가능한지를 단일문화가정 아동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3-5세에 속하는 학령전기 다문화가정 아동 10명, 생활연령을 일치시킨 단일문화가정 아동 10명,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단일문화가정 아동 10명으로 총 30명이었다. 이들은 생소한 자극낱말(명사와 동사 각각 7개씩)이 포함된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듣고 난 후, 연구자가 제시하는 네 개의 그림 중에서 목표낱말을 고르는 의미 이해 과제를 수행하였다. 세 아동 집단 간에 과제 수행의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전체 정반응 점수와 낱말 유형(명사와 동사)에 따른 정반응 점수를 각각 산출하였으며, 이러한 점수가 집단 간에 통계적으 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비모수검정인 Kruskal-Wallis H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의미 이해 과제에서 나타난 정반응 점수는 다문화가정 아동 집단과 단일문화가정 아동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낱말 유형에 따른 의미 이해 점수 또한 세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이미지를 활용해 단어를 자극할 경우 다문화가정 아동의 빠른 의미 이해 능력이 또래 단일문화가정 아동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언어발달 지체의 가능성이 높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조기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즉,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휘 습득 및 표현 언어 지체를 조기에 예방하고 발달을 촉진하려면 그림과 같은 이미지 자극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HyunJu photo

Park, HyunJu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y (Dept. of Professional Therap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