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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생태소양척도 개발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coliteracy scale for young childre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coliteracy scale for young children
Authors
임진경허혜경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Keywords
생태소양; 척도; 생태유아교육; ecoliteracy; scale; eco-early ehildhood education
Citation
생태유아교육연구, v.17, no.4, pp.221 - 253
Journal Title
생태유아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221
End Page
2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20
DOI
10.30761/ecoece.2018.17.4.221
ISSN
1738-051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생태소양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PSS 23.0, AMOS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 문항 응답 값의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을 구하였고, 연구변수로서 요인을 구성하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더불어 연구변수를 구성하는 문항 간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또한, 연구변수의 기술 통계량을 제시하고 정규성을 검토하였다. 유아 생태소양척도의 개발 단계에 최종 도출된 문항 개수는 전체 50문항이며, 그 중 5개의 역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척도의 측정 형태와 양식 구성은 성인 평정용, 5점 Likert 척도로 하였다. 서울, 경기, 충청, 전라, 경상, 강원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73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4, 5세 유아 1,249명에게 유아 생태소양 측정 도구를 적용한 결과 모든 문항이 기준치에 적합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8개의 하위 요인을 추출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도구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는 과정에서 50개 문항 전체가 양호한 기준으로 도출되었다. 자연의 권리 6문항, 지원 의도 5문항, 자원 보호 8문항, 생태 감수성 8문항, 생태사회관계 5문항, 생태 개발 6문항, 자연 지배 6문항, 생태 위기 무관심 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최종 도구의 설명력은 77.0%, 신뢰도는 Cronbach’s α .788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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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h, Hae Gye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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