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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디외의 문화자본론을 적용한 도시여가공간의 소비에 관한 연구Understanding Consumption of Urban Leisure Space Based on Bourdieu‘s Cultural Capital Theory

Other Titles
Understanding Consumption of Urban Leisure Space Based on Bourdieu‘s Cultural Capital Theory
Authors
박가람이인재
Issue Date
2018
Publisher
동북아관광학회
Keywords
cultural capital theory; cultural consumption tastes; urban leisure space; 문화자본론; 문화소비성향; 도시여가공간
Citation
동북아관광연구, v.14, no.4, pp.111 - 133
Journal Title
동북아관광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111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33
DOI
10.35173/NATR.14.4.6
ISSN
1738-8929
Abstract
본 연구는 문화자본론이 물리적 여가공간의 구별짓기까지 적용 가능함을 분석하고자 했다. 이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문화자본론의 대입을 공간의 영역으로 넓히고, 실무적으로는 장소마케팅 전략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제기된 것이며,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서울시 특화가로 중 3곳을 대상으로 방문한 20-30대 대상자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방식을 이용하여 편의에 의한 추출법에 의해 한 사람당 세 공간에 대한 방문 행동을 모두 체크하도록 설계했으며, 표본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세 공간 외에 제4의 공간에서 추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도시여가공간의 취향과 실제 방문 정도에 있어 문화자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은 부르디외의 문화자본론을 도시여가공간 방문 행동에 적용하였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문화자본과 행동과의 관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기존 선행연구들에서 나아가 취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취향의 결정변수로서 문화자본을, 취향이 표출되는 방식으로서 방문 정도를 연구 모형으로 설계하여 종합적인 틀로서 영향관계를 규명했다는 점에 있다. 또한 방문객의 문화자본이 도시여가공간의 방문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여가공간의 장소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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