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팀 성취목표지향성과 팀의 심리적 안전이 팀 창의성 및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eam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Team Psychological Safety on Team Creativity and Team Effectiveness i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munity Activitie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eam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Team Psychological Safety on Team Creativity and Team Effectiveness i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munity Activities
- Authors
- 유지원; 이미나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대한사고개발학회
- Keywords
- 학습공동체; 팀 창의성; 팀 효과성; 팀 성취목표지향성; 심리적 안전; Learning Community; Team Creativity; Team Effectiveness; Team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Psychological Safety
- Citation
- 사고개발, v.14, no.3, pp.1 - 24
- Journal Title
- 사고개발
- Volume
- 14
- Number
- 3
- Start Page
- 1
- End Page
- 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55
- ISSN
- 1738-7647
- Abstract
- 협력을 통한 학습활동에서 창의성은 추구되어야 할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 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에서 확산되고 있는 학습공동체 활동을 팀 창의성과 팀 효과성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팀 학습과 정에서 팀 창의성과 팀 효과성에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팀 성취목표지향성과 심리적 안전을 선정하고 이들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수도권 소재 A대 학에서 2016 2학기와 2017 1학기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각 자 소속팀의 창의성, 효과성, 성취목표지향성 및 심리적 안전을 평정하게 하 였으며, 총 331명의 자료를 101개 팀 수준 자료로 변환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팀 창의성에 대해서는 팀 숙달목표와 팀의 심리적 안 전이 유의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팀 효과성에 대해서는 팀 숙달목 표, 팀 수행접근목표, 팀의 심리적 안전이 유의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나 팀 창 의성과 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간에 차이를 보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대학의 학습공동체에서 팀 창의성 향상을 위해서 숙달목표와 심리적 안전의 중요성을 논의하였으며, 대학에서 학습공동체의 양적 확산보다 팀 창 의성 향상에 초점을 둔 질적 향상으로의 전환을 고려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 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5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