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의 사내 교육훈련과 학습조직문화가 프론트 오피스 종사자의 혁신적 정보시스템 활용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학습의 매개효과 분석Internal Training, Organizational Learning Culture, and Innovative Information Systems(IS) Use of Hotel Front Office Employees: Mediation Effect of Self-learning
- Other Titles
- Internal Training, Organizational Learning Culture, and Innovative Information Systems(IS) Use of Hotel Front Office Employees: Mediation Effect of Self-learning
- Authors
- 이경주; 유민석; 김수경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혁신적 정보시스템 활용; 사내 교육훈련; 학습조직문화; 자기학습; Innovative information systems use; Internal training; Organizational learning culture; Self-learning
- Citation
- 관광학연구, v.42, no.7, pp.85 - 103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42
- Number
- 7
- Start Page
- 85
- End Page
- 10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83
- DOI
- 10.17086/JTS.2018.42.7.85.103
- ISSN
- 1226-0533
- Abstract
- 호텔의 정보시스템 도입이 조직의 성과 향상 및 경쟁우위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그 실질적인 성과는 다양한 차이를 보였다. 이에 기존 연구는 그 원인을 조직이 아닌 사용자 개인의 정보시스템 수용행동으로 보고, 그 선행요인을 밝히는 연구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정보시스템 활용이 보편화되고 의무화 된 현재의 상황에서는 단순한 기술수용을 넘어 다양한 정보시스템 활용패턴의 차이를 설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진취적이고 효과적인 활용패턴으로 혁신적 정보시스템 활용을 선정하고, 그 설명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조직차원의 설명변수로서 공식적 개입의 사내 교육훈련과 비공식적 환경의 학습조직문화가 혁신적 정보시스템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개인적 차원으로서 종사자의 정보시스템 자기학습이 가지는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을 위해 17개 호텔의 프론트 오피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총 189부의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였고, PLS-SEM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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