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랑스와 일본의 학교안전교육 사례연구A Case Study of School Safety Practices in France and Japan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School Safety Practices in France and Japan
Authors
김경회이현주오대영유성창
Issue Date
2018
Publisher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Keywords
safety training; school safety promotion; school safety in France; disaster manual in Japan; 안전교육; 학교안전교육; 재난훈련 매뉴얼; 프랑스 학교안전; 일본 학교안전
Citation
Crisisonomy, v.14, no.8, pp.15 - 28
Journal Title
Crisisonomy
Volume
14
Number
8
Start Page
15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788
ISSN
2466-1198
Abstract
본 연구는 프랑스의 안전교육 전문교사 연수과정과 일본의 재난대응 학생 훈련과정을 심층 분석하여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논구하고 있다. 프랑스는 학교에서 안전교육 담당자를 교사의 자발적참여와 학교 외 유관기관의 협력을 얻어 양성하고 있다. 모든 교사를 안전교육 전문가로 연수하기보다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심층 연수하여 안전교육 담당자로 배치하고 있다. 연수프로그램은 이론과경험, 일반론과 특수론의 균형을 중요시한다. 한국의 ‘학교안전관리사’ 국가자격증 도입에 앞서 프랑스처럼 희망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통한 안전교육 전문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일본의 학생대상 재난대응 훈련은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재난유형별 교육훈련 매뉴얼은 완성도가 높으면서 학교별 위험 특성을 반영하여 작성된다. 우리도 지역과 학교의 재난특성에 맞춰 재난메뉴얼을 작성하고 이에 따라 재난대응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일본처럼 학교에서 재난대응 계획수립과 훈련에서 지역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를 강화해야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Day Young photo

Oh, Day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