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이 수업 공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수사적, 관계적 요인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Teachers’ Communication on Classroom Justice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eachers’ Communication on Classroom Justice
- Authors
- 조윤경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 Keywords
- 수업 공정성; 교수자 명료성 및 공신력; 교수자 라포 및 확인; classroom justice; teacher clarity; teacher credibility; rapport; confirmation
- Citation
- 언론정보연구, v.55, no.3, pp.211 - 248
- Journal Title
- 언론정보연구
- Volume
- 55
- Number
- 3
- Start Page
- 211
- End Page
- 2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25
- DOI
- 10.22174/jcr.2018.55.3.211
- ISSN
- 1738-6195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이 학생들의 수업 공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교수자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수사적(명료성 및 공신력), 관계적(라포 및 확인) 관점으로 구분하고, 수업 공정성은 분배, 절차, 상호작용 공정성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생들의 교육 지향성(학습 지향, 성적 지향)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대학생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 교수자의 명료성 및 공신력이 높을수록 분배 공정성을 높게 인식하였고 교수자와의 라포가 높으면 절차 공정성 및 상호작용 공정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예상학점 및 교육지향성도 수업 공정성 인식에 유의한 영향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세 가지 차원의 수업 공정성 인식에 교수자의 수사적, 관계적 커뮤니케이션이 차별적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2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