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이 수업 공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수사적, 관계적 요인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Teachers’ Communication on Classroom Justice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chers’ Communication on Classroom Justice
Authors
조윤경
Issue Date
2018
Publisher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Keywords
수업 공정성; 교수자 명료성 및 공신력; 교수자 라포 및 확인; classroom justice; teacher clarity; teacher credibility; rapport; confirmation
Citation
언론정보연구, v.55, no.3, pp.211 - 248
Journal Title
언론정보연구
Volume
55
Number
3
Start Page
211
End Page
2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825
DOI
10.22174/jcr.2018.55.3.211
ISSN
1738-6195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수업에서 교수자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이 학생들의 수업 공정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교수자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수사적(명료성 및 공신력), 관계적(라포 및 확인) 관점으로 구분하고, 수업 공정성은 분배, 절차, 상호작용 공정성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생들의 교육 지향성(학습 지향, 성적 지향)도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대학생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 교수자의 명료성 및 공신력이 높을수록 분배 공정성을 높게 인식하였고 교수자와의 라포가 높으면 절차 공정성 및 상호작용 공정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예상학점 및 교육지향성도 수업 공정성 인식에 유의한 영향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세 가지 차원의 수업 공정성 인식에 교수자의 수사적, 관계적 커뮤니케이션이 차별적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Yun Kyoung photo

Cho, Yun Kyoung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