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질과 또래 및 교사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A study of personal and relational variables influencing chil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 Other Titles
- A study of personal and relational variables influencing chil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 Authors
- 이미나; 이희연; 김민정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 기질; 교사-유아 관계; 또래놀이상호작용; 내재화 문제행동; 외현화 문제행동; child temperament; teacher-child relationship; peer play interaction;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1, pp.703 - 723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11
- Start Page
- 703
- End Page
- 7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07
- DOI
- 10.22251/jlcci.2018.18.11.70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의 기질과 또래 및 교사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모집을 위하여 2017년 3월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월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80명과 만 3~5세 학급 유아 459명이다. 자료분석은 측정 변인의 일반적 경향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개인적 요인인 기질 중에서는 외향성과 의도적 통제가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이 더 적게 나타났으며 부정적 정서가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관계적 요인 중에서는 유아-교사 관계에서 의존성이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이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기질 중 부정적 정서가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많이 보였으며 의도적 통제가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보였다. 관계적 요인에서는 유아-교사 관계에서 갈등이 높을수록, 또래 놀이상호작용에서 놀이방해가 많이 일어날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이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한 교사 역할과 함께 유아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0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