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기질과 또래 및 교사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A study of personal and relational variables influencing chil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Other Titles
A study of personal and relational variables influencing child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uthors
이미나이희연김민정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 기질; 교사-유아 관계; 또래놀이상호작용; 내재화 문제행동; 외현화 문제행동; child temperament; teacher-child relationship; peer play interaction;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1, pp.703 - 72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1
Start Page
703
End Page
7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07
DOI
10.22251/jlcci.2018.18.11.70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기질과 또래 및 교사 관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모집을 위하여 2017년 3월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4월에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80명과 만 3~5세 학급 유아 459명이다. 자료분석은 측정 변인의 일반적 경향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개인적 요인인 기질 중에서는 외향성과 의도적 통제가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이 더 적게 나타났으며 부정적 정서가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였다. 관계적 요인 중에서는 유아-교사 관계에서 의존성이 높을수록 내재화 문제행동이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기질 중 부정적 정서가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많이 보였으며 의도적 통제가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보였다. 관계적 요인에서는 유아-교사 관계에서 갈등이 높을수록, 또래 놀이상호작용에서 놀이방해가 많이 일어날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이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아의 내재화, 외현화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한 교사 역할과 함께 유아 지도 방안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