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관계에서 유아 공감능력의 조절효과Moderating Effects of Empathy Ability according to Gender of 5-year-old Children between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ther Titles
Moderating Effects of Empathy Ability according to Gender of 5-year-old Children between Children's Effortful Control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Authors
변혜원김민정이미나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관계; 공감; 조절효과; effortful control; teacher-child relationship; empathy; moderating effect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2, no.3, pp.247 - 273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47
End Page
2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38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교사-유아 관계와의 상호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5세 유아 201명, 유아의 어머니 201명, 유아의 교사 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Cronbach’s a,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의 주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 공감능력, 교사-유아 관계는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둘째, 만 5세 유아의 의도적 통제, 공감능력은 교사-유아 관계의 질과 높은 관련성이 있었다. 남아는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여아는 의도적 통제만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공감능력은 의도적 통제와 교사-유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유아 관계에서 유아의 개인적 특성 변인인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교사-유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인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