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기질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Relationships among effortful control and negative affection of teacher's temperament, teacher-child conflict, and peer play interaction
- Other Titles
- Relationships among effortful control and negative affection of teacher's temperament, teacher-child conflict, and peer play interaction
- Authors
- 이미나; 변혜원; 김민정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Negative Affection; Effortful Control; Teacher-Child Conflict; Peer Play Interaction; 부정적 정서;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 또래 놀이 상호작용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8, no.2, pp.429 - 446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8
- Number
- 2
- Start Page
- 429
- End Page
- 4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071
- DOI
- 10.18023/kjece.2018.38.2.017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부정적 정서성 및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또래 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반 유아 426명(남아 245명, 여아 181명) 및 이들의 교사 81명이며 교사의 기질 중 부정적 정서성및 의도적 통제 측정도구(Evans & Rothbart, 2007), 교사-유아 갈등관계 측정도구(Pianta, 1990), 또래 놀이 상호작용 측정도구(Fantuzzo et al., 1998)를 사용하여 각 변인들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부정적 정서성은 교사-유아 갈등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의도적 통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교사의 의도적 통제가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거쳐 또래 놀이 상호작용에미치는 영향을 부트스트래핑을 통해 검증한 결과, 교사-유아 갈등관계의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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