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또래 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 유아 관계의 매개효과The relationship between effortful control of children and peer play behavior: Mediating effect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effortful control of children and peer play behavior: Mediating effect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Authors
오한나변혜원정미라
Issue Date
2018
Publisher
열린부모교육학회
Keywords
Child’s effortful control; Teacher-child relationship; Peer play scale; 유아의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관계; 또래놀이행동
Citation
열린부모교육연구, v.10, no.1, pp.239 - 259
Journal Title
열린부모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239
End Page
2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5110
ISSN
2092-5743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또래 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있다. 연구대상은 경기 지역의 공․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405명이었다. 자료 분석은 상관분석과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분석을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먼저, 유아의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관계, 또래 놀이행동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으며, 각 하위요인 간에도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의도적 통제, 교사-유아 관계는 또래 놀이행동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또래 놀이행동에 유아의 의도적 통제 하위요소 중 억제조절, 미소와 웃음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유아 관계 하위요소 중 갈등과 의존성에서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또래 놀이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핀 결과, 부분 매개효과가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의도적 통제와 또래 놀이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안을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