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원이 지각한 리더의 성격특성이 팀 응집과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n the Big Five Model of the Leader, team cohesiveness on Team project Learning Outcomes

Other Titles
The Effects on the Big Five Model of the Leader, team cohesiveness on Team project Learning Outcomes
Authors
김혜정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team project learning; team Learning; trait of tram leader; Big Five Model; team cohesiveness; 팀 프로젝트; 팀 학습; 팀 리더; 성격 5요인; 팀 응집성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1, pp.749 - 77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21
Start Page
749
End Page
7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714
DOI
10.22251/jlcci.2017.17.21.74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 응집성과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팀 리더의 성격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팀 응집성이 리더의 성격특성과 학습결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A대학의 교양강좌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8주간 팀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였고, 2차에 걸친 설문조사에 성실히 응답한 76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팀 리더의 성격특성(외향성, 수용성, 신경성, 성실성, 개방성)과 팀 응집성(사회적 응집성, 과업응집성), 학습결과(학습효과 인식, 팀 만족도)을 변인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리더의 성격특성 중 개방성과 성실성, 수용성이 학습결과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의 외향성과 개방성은 팀 응집성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팀 응집성은 팀 리더의 개방성과 학습효과 인식, 개방성과 만족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리더의 성격특성이 리더 역할과 미래 행동의 예측하는 요소로서 팀 프로젝트의 프로세스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논의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고 팀 학습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결과와 논의는 향후 팀 프로세스 학습 활성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e Jeong photo

Kim, Hye Jeo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