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원이 지각한 리더의 성격특성이 팀 응집과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n the Big Five Model of the Leader, team cohesiveness on Team project Learning Outcome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n the Big Five Model of the Leader, team cohesiveness on Team project Learning Outcomes
- Authors
- 김혜정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team project learning; team Learning; trait of tram leader; Big Five Model; team cohesiveness; 팀 프로젝트; 팀 학습; 팀 리더; 성격 5요인; 팀 응집성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1, pp.749 - 770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21
- Start Page
- 749
- End Page
- 7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714
- DOI
- 10.22251/jlcci.2017.17.21.74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 응집성과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팀 리더의 성격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팀 응집성이 리더의 성격특성과 학습결과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 소재 A대학의 교양강좌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8주간 팀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였고, 2차에 걸친 설문조사에 성실히 응답한 76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팀 리더의 성격특성(외향성, 수용성, 신경성, 성실성, 개방성)과 팀 응집성(사회적 응집성, 과업응집성), 학습결과(학습효과 인식, 팀 만족도)을 변인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리더의 성격특성 중 개방성과 성실성, 수용성이 학습결과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의 외향성과 개방성은 팀 응집성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팀 응집성은 팀 리더의 개방성과 학습효과 인식, 개방성과 만족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리더의 성격특성이 리더 역할과 미래 행동의 예측하는 요소로서 팀 프로젝트의 프로세스와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논의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고 팀 학습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결과와 논의는 향후 팀 프로세스 학습 활성화를 위한 실행전략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71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