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내러티브 사고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그림책 읽기태도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Picture Book Reading Activity Focused on Narrative Thinking on Children’s Attitudes toward Picture Book Reading

Other Titles
Influence of Picture Book Reading Activity Focused on Narrative Thinking on Children’s Attitudes toward Picture Book Reading
Authors
김희준박희연조명숙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narrative; picture book; attitudes toward reading; 내러티브; 그림책; 읽기태도; 이야기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0, pp.573 - 59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20
Start Page
573
End Page
5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789
DOI
10.22251/jlcci.2017.17.20.57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내러티브가 담겨 있는 그림책 속의 이야기 세계와 독자가 자신의 삶의 세계를 오가며 의미를 구성하고 소통하는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그림책 읽기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 소재 H유치원 2학급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2017년 7월 31일부터 2017년 9월 28일까지 8주 동안 실험집단에게는 내러티브 사고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게는 일반적인 그림책 읽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내러티브 사고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그림책 읽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태도의 하위 요소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면, ‘책 읽기 관심에 대한 태도’와 ‘책 읽기 행동에 대한 태도’ 항목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책읽기 행동 후에 대한 태도’는 두 집단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는 그림책 속 가상의 내러티브 세계와 유아 자신의 현실의 내러티브 세계를 연결하는 소통 활동이 유아에게 그림책에 더욱 흥미를 가지게 하여 그림책 읽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