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임신기 부모교육에 참여한 부부의 ‘부모됨’의 변화Changes in parenthood of pregnant couples participating in an education program for pregnant couples

Other Titles
Changes in parenthood of pregnant couples participating in an education program for pregnant couples
Authors
강수경김경숙정미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임신기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됨의 변화; 과정평가; Education program for pregnant Couple; Changes in parenthood; Process evaluation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18, no.3, pp.259 - 287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259
End Page
2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819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임신기 부모교육에 참여한 부부의 ‘부모됨’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2015년 11월에 진행된 임신기 부모교육에 참여한 부부 5쌍을 목적표집 하여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를 통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면담 및 연구자 저널, 기타 자료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에믹코딩과 구조코딩의 순환과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참여자들은 교육을 통해 네 가지 측면에서 변화되었다. 첫째, 부모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느끼고 잘 기르는 것에 대해 고민하다. 둘째, 실천의지와 자신감이 커지다. 셋째, 우리아이는 나와 다른 인격체임을 깨닫다. 넷째, 배우자와의 소통과 협력이 증가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임신기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프로그램 효과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Su Kyoung photo

Kang, Su Ky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