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광기업 고용주브랜드 측정도구 개발 연구 -전공 대학생의 관점으로-A Study of Employer Branding Scale Development in Tourism and Hospitality Firms: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College Majors in Related Studies

Other Titles
A Study of Employer Branding Scale Development in Tourism and Hospitality Firms: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College Majors in Related Studies
Authors
김정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고용주브랜드; 척도개발; 관광 전공 대학생; Employer branding; Scale development; Tourism/hospitality major student
Citation
관광학연구, v.41, no.8, pp.137 - 153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41
Number
8
Start Page
137
End Page
1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850
DOI
10.17086/JTS.2017.41.8.137.153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미래종사자라 할 수 있는 관광 관련 정공 대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고용주브랜드에 대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문헌연구를 통하여 구성된 설문지를 경기도, 부산, 대전 및 경주의 4년제 대학교에서 관광관련 전공 대학생에게 설문을 실시 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17년 5월 16일에서 6월 9일로, 561부 회수 되어 미완성 1부를 제외 한 560부가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사용 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23 통계패키지와 AMOS 23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56개 설문항목으로 직무환경 고용주브랜드(친종사자, 신조직문화, 기업의 명성, 친숙도), 복지혜택 고용주브랜드(일반복지, 추가혜택), 채용활동 고용주브랜드(기업정보, 학교․동문활용, 경험자구전, 기업의 면접태도)로 구성된 척도개발을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Chung Ah photo

Kim, Chung Ah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