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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주브랜드가 관광기업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관광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A study of the employer brand impact on the intention to apply to hospitality firms : Tourism / hospitality major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employer brand impact on the intention to apply to hospitality firms : Tourism / hospitality major college students
Authors
김정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Keywords
고용주브랜드; 지원의도; 관광/호스피탈리티 전공 대학생; 관광/호스피탈리티 기업; Employer Branding; tourism/hospitality students; Intention to apply
Citation
호텔경영학연구, v.26, no.6, pp.143 - 157
Journal Title
호텔경영학연구
Volume
26
Number
6
Start Page
143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15
ISSN
1226-8747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을 기업차원에서 긍정적 고용주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중요 잠재적 종사자로 보고 이들이 지각하고 있는 고용주브랜드 요인들이 졸업 이후 지원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고자 하였다. 특히 종사자와 고객 간의 관계가 고객의 만족, 즉,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관련 전공 대학생이 졸업 이후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종사자로 이어지는 일은 의미가 있다 하겠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2017년 5월 16일에서 6월 9일, 24일간 4년제 대학인 경기도 A 대학과 부산 B 대학에서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관련 전공 전 학년에게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A대학에서 142부, B대학에서 352부, 총 501부가 수집되어 SPSS Ver.23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 직무환경 중에서는 A대학의 경우 친종사자와 인지도, B대학의 경우 친종사와 신조직문화가 유의한 정(+)의 영향이, 복지혜택 경우 2개 학교 모두 일반복지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이, 채용활동 중에서는 기업의 실질적 정보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이 나타남으로써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어 고용주브랜드는 관광전공 학생의 졸업 이후 관광기업에 지원의도에 있어 중요한 선행변수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유의한 결과로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A대학의 경우 신조직문화와 추가혜택의 경우 B대학의 정(+)의 방향과 달리 부(-)의 방향이 나타난 것은 B대학의 경우 많은 관광산업 및 관광/호스피탈리티 기업의 노출이 높은 유명 관광목적지 대학이라는 것이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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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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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Chung Ah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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