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의 예측변인으로서 DAS(Draw-a-Story) 그림검사 반응특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선진-
dc.contributor.author임나영-
dc.date.available2020-02-27T21:42:02Z-
dc.date.created2020-02-1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226-678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DAS(Draw-a-Story) 그림검사가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내재화, 외현화) 및 특성분노를 예측하는 검사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S 시, G 시 소재의 초등학교 5, 6학년 11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연구도구는 DAS(Draw-a-Story), 정서․행동문제(K-YSR), 특성분노(STAXI-K), 사회적 바람직성(SDS-24)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2.0을 이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상관분석,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DAS(Draw-a-Story) 그림검사가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의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DAS(Draw-a-Story) 그림검사에서 사용되는 14개의 자극 카드 중 2개의 자극 카드(칼, 쥐)가 정서․행동문제의 내재화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두 자극 카드의 유무에 따른 주요 변인 간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칼’ 자극 카드는 정서․행동문제의 내재화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쥐’ 자극 카드는 정서․행동문제의 내재화, 외현화 및 특성분노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DAS(Draw-a-Story) 그림검사가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를 예측 할 수 있는 것으로 증명된바, 향후 DAS(Draw-a-Story) 그림검사가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를 확인하는 검사자료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미술치료학회-
dc.relation.isPartOf미술치료연구-
dc.title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의 예측변인으로서 DAS(Draw-a-Story) 그림검사 반응특성-
dc.title.alternativeThe emotional behavior problem and trait anger identified by the DAS of the late-school-age Children and the predictive variable response characteristic-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35594/kata.2017.24.3.0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치료연구, v.24, no.3, pp.823 - 843-
dc.identifier.kciidART002229683-
dc.citation.endPage843-
dc.citation.startPage823-
dc.citation.title미술치료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선진-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나영-
dc.subject.keywordAuthorDAS(Draw-a-Story) 그림검사-
dc.subject.keywordAuthor학령후기 아동-
dc.subject.keywordAuthor정서․행동문제-
dc.subject.keywordAuthor특성분노-
dc.subject.keywordAuthorDAS(Draw-A-Story)-
dc.subject.keywordAuthorLate-school-age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
dc.subject.keywordAuthorTrait ange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im, Na Young photo

Lim, Na Young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y (Dept. of Professional Therap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