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의 예측변인으로서 DAS(Draw-a-Story) 그림검사 반응특성The emotional behavior problem and trait anger identified by the DAS of the late-school-age Children and the predictive variable response characteristic
- Other Titles
- The emotional behavior problem and trait anger identified by the DAS of the late-school-age Children and the predictive variable response characteristic
- Authors
- 최선진; 임나영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미술치료학회
- Keywords
- DAS(Draw-a-Story) 그림검사; 학령후기 아동; 정서․행동문제; 특성분노; DAS(Draw-A-Story); Late-school-age children;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 Trait anger
- Citation
- 미술치료연구, v.24, no.3, pp.823 - 843
- Journal Title
- 미술치료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823
- End Page
- 8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61
- DOI
- 10.35594/kata.2017.24.3.011
- ISSN
- 1226-6787
- Abstract
- 본 연구는 DAS(Draw-a-Story) 그림검사가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내재화, 외현화) 및 특성분노를 예측하는 검사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S 시, G 시 소재의 초등학교 5, 6학년 11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다. 연구도구는 DAS(Draw-a-Story), 정서․행동문제(K-YSR), 특성분노(STAXI-K), 사회적 바람직성(SDS-24)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2.0을 이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상관분석,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DAS(Draw-a-Story) 그림검사가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의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DAS(Draw-a-Story) 그림검사에서 사용되는 14개의 자극 카드 중 2개의 자극 카드(칼, 쥐)가 정서․행동문제의 내재화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두 자극 카드의 유무에 따른 주요 변인 간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칼’ 자극 카드는 정서․행동문제의 내재화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쥐’ 자극 카드는 정서․행동문제의 내재화, 외현화 및 특성분노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DAS(Draw-a-Story) 그림검사가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를 예측 할 수 있는 것으로 증명된바, 향후 DAS(Draw-a-Story) 그림검사가 학령후기 아동의 정서․행동문제 및 특성분노를 확인하는 검사자료로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특수치료대학원 > 특수치료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6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