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낙관성의 조절효과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Cognitive Strategies, Optimism in a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Among Teenagers

Other Titles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Cognitive Strategies, Optimism in a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Among Teenagers
Authors
이향종
Issue Date
201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스트레스; 우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낙관성; stress; depression;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optimism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2, pp.751 - 773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12
Start Page
751
End Page
7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6967
DOI
10.22251/jlcci.2017.17.12.75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실태를 파악하고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낙관성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4개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학생 중 403명을 성별, 학년별을 고려하여 임의적 방법으로 표집 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WIN 20.0을 활용하여 기술분석과 단순상관 관계분석, 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레스는 성별에서 남자보다 여자가 높게 나타났고 학년에서는 1학년, 3학년 보다 2학년이 높게 나타났다. 우울은 1학년, 3학년 보다 2학년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학교영역 스트레스와 삶의 의욕 우울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가정환경영역 스트레스와 자아상 우울에서, 교사/학교영역 스트레스와 삶의 의욕 우울에서 낙관성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대한 의의를 제시하였고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