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광전공 대학생이 지각하는 고용주 브랜드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f Employer Brand Factors as Perceived by Tourism Major Students

Other Titles
A Study of Employer Brand Factors as Perceived by Tourism Major Students
Authors
김정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Employer brand; Tourism/Hospitality major student; Tourism and hospitality companies; 고용주 브랜드; 관광 전공 대학생; 관광기업
Citation
관광학연구, v.41, no.4, pp.185 - 203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41
Number
4
Start Page
185
End Page
2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124
DOI
10.17086/JTS.2017.41.4.185.203
ISSN
1226-0533
Abstract
본 연구는 관광전공 대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고용주브랜드의 내용을 파악 할 수 있다면 각 대학들이 갖고 있는 졸업생의 취업관리 필요성과 인적자원 유치 및 유지의 문제를 갖고 있는 관광산업 현장의 문제를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ㆍ외 문헌연구, 관광전공 대학 재학생과의 면담 및 설문을 통해 관광전공 대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고용주브랜드를 직무환경 고용주브랜드, 복지혜택 고용주브랜드, 채용활동 고용주브랜드의 다면적 요인을 7점 척도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직무환경 고용주브랜드는 혁신성, 명성, 종사자 성장, 신기업문화, 친숙도, 의미성, 복지혜택 고용주브랜드는 자기개발, 일반복지, 작은성의, 채용활동 고용주브랜드는 학생중심광고, 동문 및 학교 활용, 인사담당자, 면접준비, 채용절차, 실증적 구전 요인이 도출되었다. 관광전공 학생이 상대적으로 높게 지각하고 있는 고용주브랜드는 종사자 성장, 신기업문화, 자기개발, 일반복지, 작은성의 였으며 그 외 채용절차, 동문 및 학교활용과 실증적 구전이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관광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Chung Ah photo

Kim, Chung Ah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