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출신 고학력의 두 어머니가 자녀양육 과정에서 구성하는 ‘다문화’의 의미The Meaning of ‘Multiculture’ constituted by Two Highly-educated Chinese Mothers in the course of Child Rearing

Other Titles
The Meaning of ‘Multiculture’ constituted by Two Highly-educated Chinese Mothers in the course of Child Rearing
Authors
이상미이유미
Issue Date
Sep-2020
Publisher
열린부모교육학회
Keywords
Highly-educated mother from China; Multiculture; child rearing; 고학력 중국 어머니; 다문화; 자녀양육
Citation
열린부모교육연구, v.12, no.3, pp.185 - 208
Journal Title
열린부모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185
End Page
2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50
DOI
10.36431/JPE.12.3.9
ISSN
2092-574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출신 고학력의 어머니가 자녀양육과정에서 구성하는 ‘다문화’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거주하는 중국 한족과 조선족 출신 석사학위 이상의 고학력 어머니 2인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심층면담을 진행하고 수집된 자료는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중국 출신 고학력의 두 어머니가 자녀양육과정에서 구성한 ‘다문화’의 의미는 첫째, ‘인정할 수 밖에 없는 팩트’, 둘째, ‘활용하기 나름의 자원’, 셋째, ‘스스로 선택한 거리’로 나타났다. 즉, 연구 참여 어머니들은 한국사회 다문화가정의 범주에 매몰되지 않고 학력이 주는 문화적 자본을 토대로 자신의 상황을 유연하게 수용하며 ‘다문화’의 의미를 주체적으로 재구성해가고 있었다. 본 연구는 우리사회에 여전히 존재하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형화된 이미지 재고와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다문화가정 지원 정책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