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 성과 모형 : 코로나19 바이러스 환경 및 학습자 성향 관점A Performance Model of Non-facing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Focusing the Perspective of Corona19 Virus Environment and Learner’s Orientation
- Other Titles
- A Performance Model of Non-facing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Focusing the Perspective of Corona19 Virus Environment and Learner’s Orientation
- Authors
- 안연식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서비스사이언스학회
- Keywords
- non-face-to-face service; real-time video lecture service; service system; service convenience; service satisfaction; 비대면 서비스; 실시간 영상강의서비스; 서비스시스템; 서비스편익; 서비스만족도
- Citation
- 서비스 연구, v.10, no.3, pp.55 - 66
- Journal Title
- 서비스 연구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55
- End Page
- 6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56
- ISSN
- 2234-2850
- Abstract
- 본 연구는 2020년초 조성된 코로나바이러스 위기에서 실시된, 비대면 실시간 영상강의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성과를 실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강의서비스를 서비스시스템 관점에서 서비스생산과 서비스전달로 구분하여 그 역할과 수준을 평가하며, 학습자들이 인지하는 강의 서비스편익과 서비스만족도와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이러한 구조적 영향 관계를 실증하기 위해서 G대학교 학부 총26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분석한 결과, 비대면 실시간 영상 강의서비스시스템의 역할 및 수준은 학습자들의 서비스편익 및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편익 또한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에서는 학습지향성이 높은 그룹에서는 관계지향성이 높은 그룹과 비교하여 강의서비스에서 서비스시스템 수준이나 역할 그리고 그로부터 인식하는 서비스 편익 자체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과거에 대면수업이 이루어졌을 때 등교하여 비교과활동이 많은 학습자그룹에서는 그렇지 않은 학습자그룹에서보다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이라는 편익을 더 낮게 인식하고 있다. 이로써 관계지향성이 높은 그룹에 대한 강의서비스에서의 역할기대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보완할 필요가 있고, 비교과활동을 선호하는 그룹에 대한 보완책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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