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실시간 원격수업 만족도와 지속수강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Factors to Affect Real-Time Remote Clas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Sustain Class of University Students
- Other Titles
- Factors to Affect Real-Time Remote Class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Sustain Class of University Students
- Authors
- 오대영
- Issue Date
- Sep-2020
- 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Keywords
- Real-time remote class; satisfaction; intention to sustain class; intimacy; class quality; 실시간 원격수업; 수업 만족도; 지속수강의도; 친밀감; 수업 품질
- 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0, no.3, pp.79 - 107
- Journal 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79
- End Page
- 1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386
- DOI
- 10.34226/gcl.2020.10.3.79
- ISSN
- 2234-7534
- Abstract
- 코로나19 바이러스로 2020학년도 1학기에 모든 대학에서 실시된 실시간 원격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만족도과 지속수강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한 수도권 대학의 재학생 420명을 설문조사해서 분석하였다. 학생들이 느끼는 사회적 실재감, 수업 품질, 학습 유용성, 학생 상호작용 인식은 수업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물리적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교수 상호작용 인식과 인구사회적 요인은 영향을 주지 않았다. 수업 만족도는 지속수강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수업 만족도와 지속수강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습효과 기대감, 수업 구성원 친밀감, 강의 시스템 품질 등 세 가지였다. 실시간 원격수업이 잘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친밀감을 느끼는 수업공동체를 만들려는 교수의 노력이 필요조건이며, 학습콘텐츠와 학습환경 등 수업 품질이 나쁘면 학생들은 학교에서의 대면강의를 선호할 것으로 해석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