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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콜릿 소비의 쾌락적 동기와 효용적 동기가 행복감과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Hedonic and Functional Motivation on the Happines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f Chocolate Consumption: Difference Between Impulse Purchase and Planned Purchase Group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Hedonic and Functional Motivation on the Happines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f Chocolate Consumption: Difference Between Impulse Purchase and Planned Purchase Group
Authors
김선희엄태성전현모
Issue Date
Oct-2020
Publisher
한국외식경영학회
Keywords
Chocolate; Consumption Motivation; Happiness; Satisfaction; Behavior Intention; Impulse Purchase; Planned Purchase; 초콜릿; 소비동기; 행복감; 만족; 행동의도; 충동구매; 계획구매
Citation
외식경영연구, v.23, no.5, pp.117 - 140
Journal Title
외식경영연구
Volume
23
Number
5
Start Page
117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8874
DOI
10.47584/jfm.2020.23.5.117
ISSN
1229-183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초콜릿 소비자가 인지하는 소비동기와 행복감, 만족,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 소비동기와 행복감, 만족 간 영향력의 구매집단별 차이를 실증분석하였다. 조사대상은 초콜릿 소비 경험이 있는 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충동구매와 계획구매 집단으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쾌락적 동기는 행복감과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효용적 동기는 행복과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복감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만족은 행동의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동기와 행복감, 만족 간 영향력은 구매집단에 따라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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