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증강현실 그림책에 대한 만 5세 유아의 반응 및 인식5-year-old Children’s Responses and Recognition to Augmented Reality Picture Book

Other Titles
5-year-old Children’s Responses and Recognition to Augmented Reality Picture Book
Authors
김유진허혜경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증강현실; 증강현실 그림책; 만 5세 유아; augmented reality; augmented reality picture book; 5-year-old childre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6, pp.799 - 81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6
Start Page
799
End Page
8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60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들이 증강현실 그림책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반응과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증강현실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를 살려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실행되었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21명을 대상으로 관찰 및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여 질적 분석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증강현실 그림책에 대해 정서적, 언어적 반응과다양한 탐색방법 사용을 보여주었으며, 모든 유아들이 증강현실 그림책을 매우 재미있게 느끼고 있었고, 그림책을 자신이 스스로조작하여 나타난 결과들을 그 이유로 들었다. 또한, 유아들이 인식한 증강현실 그림책의 불편한 점들은 증강현실 그림책을 어떻게만들고 싶은가에 대한 생각에 반영되고 있었다. 증강현실 그림책의 즐거움과 재미의 요소와 더불어 유아들의 능동적 조작을 촉진하는 방법이 개발되고 다양한 확장활동으로 연계된다면 교실 안에서 보다 더 교육적 가치를 지닌 교수학습매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uh, Hae Gyeoung photo

Huh, Hae Gye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