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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 산업의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몰입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Jewelry Industry’s Brand Personality on Consumer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Jewelry Industry’s Brand Personality on Consumer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Authors
어영최정애
Issue Date
Mar-2021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Jewelry; brand personality; consumer commitment; brand loyalty; 주얼리; 브랜드 개성; 소비자 몰입; 브랜드 충성도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21, no.1, pp.1 - 12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723
DOI
10.35174/JKCI.2021.03.21.1.1
ISSN
1598-0936
Abstract
현재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주얼리 산업이 무한 경쟁의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가 고객의 소비 성향이다. 본 논문은 주얼리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몰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모형을 분석하였다. 브랜드 개성, 소비자 몰입, 브랜드 충성도 등의 요인들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25.0 및 AMOS25.0으로 통계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의 주요 결과로 첫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소비자 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 몰입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소비자 몰입이 매개변수로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주얼리 산업의 브랜드 개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소비자 몰입의 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비자 몰입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 몰입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소비자 몰입의 매개 효과는 부분매개로 인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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