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얼리 산업의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몰입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Jewelry Industry’s Brand Personality on Consumer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 Other Titles
- The Influence of Jewelry Industry’s Brand Personality on Consumer Commitment and Brand Loyalty
- Authors
- 어영; 최정애
- Issue Date
- Mar-2021
- 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Keywords
- Jewelry; brand personality; consumer commitment; brand loyalty; 주얼리; 브랜드 개성; 소비자 몰입; 브랜드 충성도
- 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21, no.1, pp.1 - 12
- Journal Title
- 문화산업연구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723
- DOI
- 10.35174/JKCI.2021.03.21.1.1
- ISSN
- 1598-0936
- Abstract
- 현재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주얼리 산업이 무한 경쟁의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가 고객의 소비 성향이다. 본 논문은 주얼리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몰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모형을 분석하였다. 브랜드 개성, 소비자 몰입, 브랜드 충성도 등의 요인들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25.0 및 AMOS25.0으로 통계분석을 하였다. 실증분석의 주요 결과로 첫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소비자 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 몰입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개성 변수의 하위 변수(유능함, 역동성)들은 소비자 몰입이 매개변수로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주얼리 산업의 브랜드 개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소비자 몰입의 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소비자 몰입수준이 높을수록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 몰입이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충성도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소비자 몰입의 매개 효과는 부분매개로 인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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