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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교사가 경험한 유아의 까다로운 식습관 인식 및 지도의 어려움에 대한 질적 연구A Qualitative Study on Recognition and Difficulties in Guidance of Picky Eaters Experienced by Childcare Center Teachers

Other Titles
A Qualitative Study on Recognition and Difficulties in Guidance of Picky Eaters Experienced by Childcare Center Teachers
Authors
박신영엄미향계승희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영아; 교사; 부모; 까다로운 식습관; Toddlers; Teachers; Parents; Picky eating behavior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7, pp.365 - 38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7
Start Page
365
End Page
3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73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가 까다로운 식습관을 갖고 있는 영아를 대상으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교사 자신의 반성적인 성찰을통한 지도 방안들을 적용 실천하는 과정에서 영아와 교사 그리고 부모가 함께 변화할 것을 기대하며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것에 목적이 있다. 서울시 S구 소재 A국공립 어린이집의 만 2세반 영아 중 까다로운 식습관을 가진 영아 4명을 선별하여 2020년7월부터 12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들의 하루일과, 간식과 점심시간을 동영상 촬영 후 전사하였으며, 식습관 지도의 모습 및 영아들의 식습관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들과 지도의 어려움에 관한 참여관찰, 동료교사와의심층면담, 학부모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의 까다로운 식습관 인식은 음식에 대한 지속적인 거부, 새로운 음식에 대해 강한 부정, 제한된 음식 섭취, 음식을 거부하는 다양한 행동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까다로운 식습관 지도의 어려움은 교사의 여러 역할 수행에 대한 부담감, 유아의 가정 연계지도 및 유아의 개별적 맞춤지도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식습관 지도 전략 및 반성적 고찰을 통해 영아, 교사 및 부모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영아의 식습관 지도는 교사 자신에 대한반성적인 태도와 가정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식습관 지도에 대한 인식과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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