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피지컬 리터러시’ 개념을 통한 유아 신체활동의 교육적 함의 탐색Exploring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Physical Literacy” on Children’s Physical Activities

Other Titles
Exploring th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Physical Literacy” on Children’s Physical Activities
Authors
박성혜이희선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피지컬 리터러시; 신체활동; 유아; 교육적 함의; physical literacy; physical activity; young children; educational implications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5, no.3, pp.147 - 169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147
End Page
1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1637
DOI
10.32349/ECERR.2021.6.25.3.147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피지컬 리터러시 개념이 유아 신체활동에 주는 교육적 함의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피지컬 리터러시의 역사 및 철학적 배경과 구성요소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피지컬 리터러시가 유아 신체활동에 주는 교육적 함의를 분석하였다. 피지컬 리터러시는 전 생애에 걸쳐 신체활동의 가치를 통해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자질로 동기와 자신감, 신체적 능력, 지식과 이해력으로 구성된 개념이다. 또한, 최근 외국에서 피지컬 리터러시의 철학적 근거와 실천적 효과 등의 관련 연구가 수행되면서, 교육 및 체육 정책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모든 개개인은 생애주기에따라 개별적 피지컬 리터러시 여정을 통해 발달해야 함을 강조하고, 피지컬 리터러시가 유아신체활동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철학적, 실천적 관점에서 제안하였다. 향후 피지컬 리터러시 기반 유아 신체활동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ㆍ실천적 관련 연구가 요구되며, 유아 교사 교육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피지컬 리터러시 개념을 적용하여 유아 신체활동 관련 정책을 검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ee Sun photo

Lee, Hee Su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