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학습자 특혜의식과 관련 변인 분석: 성취목표 지향성, 성적 지향성, 원격강의 선호도를 중심으로Academic Entitlement of College Students: Relations with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Grade Orientation, and Real-time Video Class Preference

Other Titles
Academic Entitlement of College Students: Relations with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Grade Orientation, and Real-time Video Class Preference
Authors
조윤경
Issue Date
Oct-2021
Publisher
한국교육개발원
Keywords
학습자 특혜의식; 성취목표 지향성; 성적 지향성; 원격강의 선호도; Academic Entitlement;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Grade Orientation; Real-Time Video Class
Citation
한국교육, v.48, no.3, pp.127 - 152
Journal Title
한국교육
Volume
48
Number
3
Start Page
127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567
DOI
10.22804/jke.2021.48.3.006
ISSN
1599-2659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의 학습자 특혜의식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학습자 특혜의식의 하위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미국 교육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개발된 척도 가운데 한국 상황에 맞는 문항들을 이용하여 학습자 특혜의식을 측정하고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특혜의식과 성취목표 지향성 및 성적 지향성의 관계를 분석하고, 원격강의 선호도에 따른 학습자 특혜의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28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요인분석을 한 결과, 학습자 특혜의식은 다섯 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성적, 응대, 통제, 소비자, 지원 특혜의식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학습자 특혜의식은 숙달 회피 및 수행 회피와 정적 관계에 있고, 소비자 특혜의식은 성적 지향성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T-test 결과, 원격강의를 선호하는 집단이 성적, 소비자 특혜의식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 특혜의식이 높은 대학생들은 좋은 학점과 교수자의 빠른 응대를 기대하며 바람직하지 않은 공부 습관을 지닌다는 것을 의미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Yun Kyoung photo

Cho, Yun Kyoung
Gachon Liberal Arts College (Gachon Liberal Arts Colleg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