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교수자 커뮤니케이션이 학습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eacher Communicationon Learning Presence in the Real-time Video Clas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eacher Communicationon Learning Presence in the Real-time Video Class
- Authors
- 조윤경
- Issue Date
- Oct-2021
- Publisher
- 한국교육개발원
- Keywords
- Teacher Communication; Rhetorical Communication; Relational Communication; Learning Presence; Real-Time Video Class; 교수자 커뮤니케이션; 수사적 커뮤니케이션; 관계적 커뮤니케이션; 학습 실재감; 실시간 원격수업
- Citation
- 한국교육, v.48, no.3, pp.25 - 48
- Journal Title
- 한국교육
- Volume
- 48
- Number
- 3
- Start Page
- 25
- End Page
- 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568
- DOI
- 10.22804/jke.2021.48.3.002
- ISSN
- 1599-2659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의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교수자 커뮤니케이션이 학습 실재감(인지적, 감정적, 사회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자 커뮤니케이션은 수사적, 관계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고 수사적 요인은 명료성, 전문성, 온라인 수업 전문성으로, 관계적 요인은 언어적 친근성, 비언어적 친근성, 반응으로 구분하였다. 28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귀분석한 결과, 실재감에 대해 가장 높은 설명력을 보인 변인은 온라인 수업 전문성이었다. 명료성도 학습 실재감과 정적 관계를 보였고 반응은 감정적 실재감 및 사회적 실재감(상호교류)과 정적 관계에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학습 실재감을 높이기 위해서 교수자 명료성 및 반응, 그리고 온라인 수업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56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