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 Literature Review 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ior Space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유아교육기관 실내 공간이 갖추어야 할 특성에 대한 고찰

Other Titles
유아교육기관 실내 공간이 갖추어야 할 특성에 대한 고찰
Authors
차기주장정윤안서희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대한건축학회
Keywords
유아교육기관; 실내 공간; 공간 특성; 공간 구성 요소;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s; Interior Space; Spatial Characteristics; Components of the Space
Citation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37, no.6, pp.35 - 44
Journal Title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ume
37
Number
6
Start Page
35
End Page
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626
DOI
10.5659/JAIK.2021.37.6.35
ISSN
2733-623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이 갖추어야 할 실내공간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0년 이후 국내 건축 및 유아교육 분야에서 출판된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문헌고찰을 진행하였다. 검색 및 분석 기준을 충족한 최종 27개의 논문을 대상으로 문헌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실내공간 특성을 추출하고, 관련 내용끼리 분류하는 작업을 거쳐 최종 11개의 특성(적합성, 쾌적성, 안전성, 융통성, 개별지원성, 자존지원성, 심미성, 역동성, 안락성, 연결성, 운동지원성)을 도출하였다. 검토 결과 건축 및 유아교육분야 공통적으로 자존지원성과 연결성, 융통성이 강조되고 있었으며, 안락성과 운동지원성, 역동성에 대한 강조에 있어서는 두 분야간 관점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실내공간 구성에 대해 건축학 및 유아교육학을 아울러 핵심적 특성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또한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유아교육기관 실내공간에 대한 후속 융합적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Ki Joo photo

Cha, Ki Joo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