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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의 키오스크 사용에 따른 감정반응이 성과기대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 -스키너 강화이론을 바탕으로-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n the Effects of Emotional Responses According to Kiosk Use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on Performance Expectations : Based on Skinner's Reinforcement Theory

Other Titles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n the Effects of Emotional Responses According to Kiosk Use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on Performance Expectations : Based on Skinner's Reinforcement Theory
Authors
노영선이인재
Issue Date
Nov-2021
Publisher
동북아관광학회
Keywords
KIOSK in the restaurant industry; emotional response; reinforcement theory; and self-esteem; 외식산업 키오스크; 감정반응; 자존감; 성과기대; 강화이론
Citation
동북아관광연구, v.17, no.4, pp.163 - 187
Journal Title
동북아관광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63
End Page
1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2808
ISSN
1738-8929
Abstract
본 연구는 스키너의 강화이론을 기반으로 외식산업의 키오스크 사용 시 발생하는 감정반응(긍정/부정)이 성과기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감정반응과 성과기대에 관계에서 자존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20∼50대 이상 남여를 대상으로 400부를 배포하여 총 36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3을 사용해 빈도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3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한 분석결과 긍정적 감정은 자존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부정적 감정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적 감정은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부정적 감정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셋째, 자존감은 성과기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존감은 긍정적 감정과 성과기대의 관계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다른 기술수용모형과는 다르게 기술사용 후 감정을 측정하기 보다는 기술 사용전 감정을 측정해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모형을 확장하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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