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를 위한 청소년용 어휘 선택 체크리스트 개발 및 임상적 유용성 고찰Development and Clinical Usability of Vocabulary Selection Checklist of Adolescents for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Intervention
- Other Titles
- Development and Clinical Usability of Vocabulary Selection Checklist of Adolescents for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Intervention
- Authors
- 양수빈; 박현주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 Keywords
- Key Words: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vocabulary selection; AAC intervention; adolescents; 핵심어: 보완대체의사소통; 어휘선택; AAC 중재; 청소년
- Citation
-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v.9, no.2, pp.91 - 124
- Journal Title
-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 Volume
- 9
- Number
- 2
- Start Page
- 91
- End Page
- 1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082
- DOI
- 10.14818/aac.2021.12.9.2.91
- ISSN
- 2288-7180
- Abstract
- 배경 및 목적: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 과정에서 어휘 선택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어휘선택 방법이나 도구와 관련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에서 발화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어휘 선택 체크리스트를 제작하여 임상적 유용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중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6명(남 3명, 여 3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역사회 환경에서 어휘를 수집한 후 핵심어휘를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어휘 선택 체크리스트’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체크리스트를 주요 정보제공자인 언어재활사, 특수교사 및 부모에게 배포한 후 유용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평가 문항은 ‘어휘 선택 체크리스트’의 용이성, 적절성, 유용성과 관련된 9가지(객관식 7문항, 주관식 2문항)로 구성되었으며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량을 사용하여 요약하였다. 결과: 정보제공자의 전반적인 임상적 유용성 평가 점수는 4.0점으로 ‘그렇다’에 해당한다. 즉 특수교사(4.1점), 부모(4.0점), 언어재활사(3.8점)순으로 본 체크리스트가 AAC 중재 대상자의 어휘 선택 과정을 촉진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평가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청소년기 AAC 중재 대상자의 어휘 선택 과정을 지원하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실제적인 사용가능성을 제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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