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학습참여 및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 탐색Probing the Interaction Effects of Task Valu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Learning Engagement and Persistence in an e-Learning Course

Other Titles
Probing the Interaction Effects of Task Valu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Learning Engagement and Persistence in an e-Learning Course
Authors
유지원송윤희
Issue Date
Jun-201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3, no.3, pp.91 - 11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91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498
ISSN
1598-2106
Abstract
성공적인 이러닝 학습자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심층적으로 참여하고, 학습과정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학습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다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참여와 학습지속의향을 강화하는 선행요인으로 가치요인인 학습자가 지각하는 과제가치와 성공에 대한 기대요인인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선정하고, 특히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변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국내 대학의 이러닝 수강생 153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학습참여 및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위계적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각각 학습참여와 학습지속의향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상호작용항(interaction term)이 각각 학습참여와 학습지속의향 변량을 추가적으로 유의하게 설명함으로써 기대요인과 가치요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대요인과 가치요인의 승법적(multiplicative) 관계에 대한 논의와 학습자의 학습참여 및 지속의향 강화를 위한 전략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