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환경과 학습자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Environment Factors, Individual Factors, and Learning Engagement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ing Environment Factors, Individual Factors, and Learning Engagement
Authors
유지원강명희
Issue Date
Dec-201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2, no.4, pp.309 - 337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309
End Page
33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500
ISSN
1598-2106
Abstract
학습참여가 교육성과를 대변할 수 있다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습참여를 수업환경 및 학습자 요인으로 설명하는 모델을 상정하고 선정된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수업환경 요인에는 지각된 교수자의 자율성지지와 수업목표구조를 선정하였고, 학습자 요인에는 자율적 동기와 학업적 의지통제를 선정하였다. 국내 대학생 282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모형의 적합도와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수업환경 요인이 학습자 요인을 매개로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습자가 지각하는 자율성지지는 자율적 동기와 학업적 의지통제를 촉진하여 학습참여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습자가 지각하는 수업목표구조에 따라 자율적 동기에는 미치는 영향력은 상이하였으나, 학업적 의지통제는 모두 강화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율적 동기는 학업적 의지통제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자율적 동기와 학업적 의지통제는 학습참여에 직접적인 선행요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참여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고, 나아가 대학생의 학습참여 향상을 위한 촉진전략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