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기 자아개념, 학령기 아동의 그릿과 학업수행능력 간 종단연구A Longitudinal Study on the Early Childhood Self-Concept, School-aged Children Grit and Academic Performance

Other Titles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arly Childhood Self-Concept, School-aged Children Grit and Academic Performance
Authors
이유미김선정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열린부모교육학회
Keywords
self-concept; grit; academic performance; longitudinal study; 자아개념; 그릿; 학업수행능력; 종단연구
Citation
열린부모교육연구, v.14, no.1, pp.23 - 40
Journal Title
열린부모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000
DOI
10.36431/JPE.14.1.2
ISSN
2092-5743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기의 자아개념이 학령기 아동의 그릿과 학업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발달경로와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데이터에서 2013년(6차)과 2018년(11차)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한국아동패널 연구에 참여한 아동 695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AMOS 26.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유아기 자아개념은 학령기 아동의 그릿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령기 아동의 그릿은 학업수행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유아기 자아개념은 아동의 그릿을 완전 매개로 하여 학령기 아동의 학업수행능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학업성취도와 그릿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서 유아기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의 건강한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교사와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