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between team teaching teache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reflection competency and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 Other Titles
- Mediating effect of communication between team teaching teache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reflection competency and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 Authors
- 이희주; 강수경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성찰역량; 팀티칭 교사 간 소통; childcare teachers'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reflection competency; communication between team teaching teachers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42, no.2, pp.261 - 284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42
- Number
- 2
- Start Page
- 261
- End Page
- 28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015
- DOI
- 10.18023/kjece.2022.42.2.011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팀티칭 교사 간 소통,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알아보고,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직한 팀티칭을 경험한 보육교사 203명이다. 자료 분석은SPSS 26.0과 SPSS PROCESS Macro v3.5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살펴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Hayes(2017)가 제안한 model 4 연구모형을 적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 팀티칭 교사 간 소통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성찰역량과 팀티칭 교사 간 소통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성찰역량과 전문성 인식의 관계에서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요인 중 지식적 소통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향상을 위해서 성찰역량과 팀티칭 교사 간 소통이 중요한 요인임을 규명하였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01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