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지과학 연구결과가 유아교육 실제에 주는 함의: 체화된 인지를 중심으로Implications of research findings in cognitive science for pract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cusing on embodied cognition

Other Titles
Implications of research findings in cognitive science for pract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cusing on embodied cognition
Authors
차기주윤성규이지윤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embodimentism; embodied cognition; grounded cognition; cognitive science; space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체화주의; 체화된 인지; 근거된 인지; 인지과학; 유아교육 공간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7, no.2, pp.147 - 172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147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316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인지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은 ‘체화된 인지’ 관련 주요 개념 및 내용, 이를 지지하는 경험적 검증 문헌을 폭넓게 검토한 후 체화주의 인지이론이 유아교육의 실제에 주는 함의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체화주의 인지론은 ‘상황 기반 인지와 행위,’ ‘시뮬레이션’과 ‘지각적 표상 체계’를 주요 개념으로 하여, 인지작용이 신체 움직임 및 구조, 상태에 영향을 받으며, 환경 의존적이고, ‘환경-신체-인지’ 간 상호작용은 시간제약적, 상황적, 다중양식적이라고 가정한다. 이를 지지하는 증거는 인지신경과학, 언어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폭넓게 나타나고 있는데, 구체적 감각 및 행위에 기반한 추상적 은유 표현, 거울뉴런, 운동공명효과 등이 그에 해당한다. 이상의 검토내용을 종합하여 유아교육의 핵심기제인 놀이가 지니는 체화성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유아교육 실제에 주는 함의로서 1) 다양한 감각적 경험 활용, 2) 신체적 조작과 활동․체험 중심, 3) 다양한 외적 표상 활용, 4) 주체성과 자유로운 탐색 보장, 5) 사회적 상호작용 기반, 6) 체화적 학습 지원 멀티미디어 활용, 7) 체화된 인지의 극대화를 위한 공간 제공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 Ki Joo photo

Cha, Ki Joo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