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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astic net 벌점회귀모형을 활용한 대학생의 실무역량 예측 변수 분석: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Exploring predictors for job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using elastic net

Other Titles
Exploring predictors for job competency of college students using elastic net
Authors
유지원
Issue Date
May-2022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실무역량; 핵심역량; 학습참여; 기계학습; elastic net; job competency; generic competency; learning engagement; machine learning; elastic net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34, no.2, pp.289 - 313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34
Number
2
Start Page
289
End Page
3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467
ISSN
1598-5903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실무역량 예측에 관련성이 높은 변수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실무역량 예측에는 경기도 소재 A대학에서 수집된 재학생 4,054명의 배경정보, 핵심역량 및 학습활동 참여, 대학만족도 자료를 활용하였고, 기계학습 기법 중 벌점회귀모형인 elastic net을 활용하였다. 실무역량을 반응변수로 설정하고, 165개의 변수를 설명변수로 투입하여 벌점회귀모형인 elastic net으로 분석한 결과, 최종적으로 실무역량 예측에 높은 관련성을 보인 53개의 변수가 선택되었다. 실무역량 예측에 선택된 개인적 배경요인은 학년과 계열 정보가 포함되었다. 핵심역량 관련 변수 중에서는 협력역량 관련 변수 5개, 의사소통역량 관련 변수 6개, 비전수립 및 자기관리역량 관련 변수 8개, 문제해결역량 관련 변수 4개, 정보문해역량 관련 변수 12개, 글로벌역량 관련 변수 3개 등 총 38개의 역량 변수가 실무역량 예측에 선택되었다. 학생들의 활동 경험 변수 중에서는 인턴십 및 현장실습, 취업·진로프로그램,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리더로 활동한 경험, 교수자와의 진로상담, 근로활동 시간, 자기계발 활동 시간, 그리고 대학생활만족도 관련 변수 3개가 실무역량 예측에 선택되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무역량 함양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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