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 학생 메타인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교우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중학교 3학년 학생을 중심으로-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peer relationship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nthusiasm and relationship with students, student metacognition, and career maturity: for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Moderated mediating effect of peer relationship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nthusiasm and relationship with students, student metacognition, and career maturity: for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고성임; 서은희
- Issue Date
- May-2022
- 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Keywords
- career maturity; teacher enthusiasm and relationship with students; meta-cognition; peer relationship; 진로성숙도; 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 메타인지; 교우관계
- Citation
- 교원교육, v.38, no.3, pp.77 - 102
- Journal Title
- 교원교육
- Volume
- 38
- Number
- 3
- Start Page
- 77
- End Page
- 10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870
- ISSN
- 1225-2042
- Abstract
-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학점제 취지에 따라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영향 변인들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가 학생 메타인지를 매개로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교우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5차년도 자료의 중학교 3학년 표본 6,517명의 설문자료를 회귀분석과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 학생의 메타인지, 교우관계는 청소년기 진로성숙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의 메타인지는 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와 진로성숙 도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셋째, 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와 학생의 메타인지의 관계, 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와 청소년기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교우관계의 조절효과가 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열의및 학생과의 관계가 학생 메타인지를 매개로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교우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즉 교우관계는 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을 유의한 수준으로 조절하였다.
결론 중학교 3학년 학생은 교사와 친구의 영향을 받으며 메타인지를 매개로 진로성숙도를 발달시킨다. 특히 교우관계가 교사열의 및 학생과의 관계와 진로성숙도의 직,간접적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청소년기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해 교우관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