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신체활동 교육의 목적으로서 한국형 피지컬 리터러시(Physical Literacy)의 개념과 구성요소 탐색Exploring the Concept and Components of the Korean Version of Physical Literacy as Educational Purpose in Physical Ac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Other Titles
Exploring the Concept and Components of the Korean Version of Physical Literacy as Educational Purpose in Physical Ac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uthors
박성혜이희선
Issue Date
Aug-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피지컬 리터러시; 신체활동; 유아; 교육 목적; physical literacy; physical activity; young children; educational purpose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6, no.4, pp.199 - 223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199
End Page
2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26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유아 신체활동 교육 맥락에 맞는 한국형 피지컬 리터러시(PL: Physical literacy)의 개념과 구성요소 도출을 통해 유아 신체활동 교육의 목적을 파악하였다. 유아교육전문가 14명과 유아체육 전문가 6명으로 구성된 총 20명의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여 3차례에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고, 델파이 조사에 참여했던 유아교육 전문가 3명과 유아체육 전문가 2명 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면담을 수행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 PL 개념은 유아마다독특하게 구현되는 것으로 일생에 걸쳐 신체활동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며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성향으로 나타났으며, PL의 구성요소는 “동기”, “자신감”, “신체역량”, “사회적 유능감”, “지식과 이해력”으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PL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토대로 도출된 유아 신체활동 교육의 목적은 “즐거운 신체활동 경험을 통해 신체적 역량과 사회성 함양을 촉진하여 전인적 발달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는 데 있다.”로확인되었다. PL의 개념, 구성요소, 유아 신체활동 교육 목적에 대한 결과를 종합할 때, 유아신체활동 교육은 유아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들이 동기, 자신감, 신체역량, 사회적 유능감, 지식과 이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즐거운 신체활동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ee Sun photo

Lee, Hee Su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