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other's Media Literacy and Parent Effectiveness on Smart Media Intervention in Early Childhood

Other Titles
The Effect of Mother's Media Literacy and Parent Effectiveness on Smart Media Intervention in Early Childhood
Authors
이재순이유미
Issue Date
Sep-2022
Publisher
열린부모교육학회
Keywords
mothers of early-years children; Media literacy; parental efficacy; smart media mediation; 유아기 자녀 어머니;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스마트미디어 중재
Citation
열린부모교육연구, v.14, no.3, pp.137 - 157
Journal Title
열린부모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137
End Page
15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31
DOI
10.36431/JPE.14.3.7
ISSN
2092-574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이 유아기 자녀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와 H시 소재 어린이집 및 유치원 학부모 317명이다. 전자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석, Scheffe’s 사후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 수준은 어머니의 연령, 학력, 취업 여부, 자녀와의 대화 시간, 가구소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는 미디어 리터러시, 부모효능감 모든 하위요인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기 자녀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어머니의 비판적 리터러시, 양육행동효능감, 사회적역할수행효능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의 스마트미디어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오늘날, 어머니의 스마트미디어 중재에 대한 미디어 리터러시와 부모효능감의 영향을 객관적으로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