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태와 비대면 온라인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슬기 | - |
dc.contributor.author | 계승희 | - |
dc.date.accessioned | 2022-10-17T08:40:07Z | - |
dc.date.available | 2022-10-17T08:40:07Z | - |
dc.date.created | 2022-10-17 | - |
dc.date.issued | 2022-09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40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비대면 온라인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방법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의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 영양교사 158명이었고, 설문조사는 구글폼의 형태로 링크를 이메일로 전송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version 26.0을 이용하여 분석항목에 따라 카이제곱검정(Chi-squared test) 또는 피셔의 정확검정(Fisher’s exact test) 및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 초등학교에서의 영양교육 실시 비율이 중⋅고등학교보다 더 높았으며, 영양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로 영양교사의업무과다로 인한 시간부족을 제시하였다. 영양교육 실시 방법으로 초등학교는 재량활동 시간에 강의식으로 직접 교육하는 방법, 중⋅ 고등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을 이용하는 간접교육의 방법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1년간 학교에서의 영양교육 실시 내용은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균형있는 식사와 올바른 식습관, 식사예절, 초등학교 고학년에서는 식중독 관리, 중학교에서는 균형있는 식사, 비만예방 및 체중관리, 식중독 관리, 식품위생, 싱겁게 먹기, 영양표시의 비율이 높았다. 고등학교에서는 건강간식 섭취, 비만예방 및 체중관리 및 영양표시 내용이 많이 교육되었다. 또한 환경오염(학교급식 잔반 줄이기)에 관한 교육내용은 초⋅중⋅고등학교의 모든 학년에서 다루어졌다. 연구대상자 중 온라인 영양교육을 실시한 경험의 비율은 과반수 미만이었으며, 온라인 영양교육에서학습자와의 실재감 부족, 실습이나 체험 등의 활동수업의 제약을 한계점으로 제시하였다. 온라인 영양교육의 개선방안으로 다양한수준의 콘텐츠 제공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통해 COVID-19와 같은 감염병 발생 및 확산을 대비하여 비대면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온라인 영양교육의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title | 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태와 비대면 온라인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 - |
dc.title.alternative | Nutrition education reality in nutrition teachers and awareness and demand for online nutrition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22.22.18.3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8, pp.39 - 5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8256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54 | - |
dc.citation.startPage | 39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8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계승희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trition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trition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n-face-to-f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양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양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대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교육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