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태와 비대면 온라인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슬기-
dc.contributor.author계승희-
dc.date.accessioned2022-10-17T08:40:07Z-
dc.date.available2022-10-17T08:40:07Z-
dc.date.created2022-10-17-
dc.date.issued2022-09-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40-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비대면 온라인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방법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 지역의 초등학교, 중학교 및 고등학교 영양교사 158명이었고, 설문조사는 구글폼의 형태로 링크를 이메일로 전송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version 26.0을 이용하여 분석항목에 따라 카이제곱검정(Chi-squared test) 또는 피셔의 정확검정(Fisher’s exact test) 및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 초등학교에서의 영양교육 실시 비율이 중⋅고등학교보다 더 높았으며, 영양교육을 실시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로 영양교사의업무과다로 인한 시간부족을 제시하였다. 영양교육 실시 방법으로 초등학교는 재량활동 시간에 강의식으로 직접 교육하는 방법, 중⋅ 고등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을 이용하는 간접교육의 방법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1년간 학교에서의 영양교육 실시 내용은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균형있는 식사와 올바른 식습관, 식사예절, 초등학교 고학년에서는 식중독 관리, 중학교에서는 균형있는 식사, 비만예방 및 체중관리, 식중독 관리, 식품위생, 싱겁게 먹기, 영양표시의 비율이 높았다. 고등학교에서는 건강간식 섭취, 비만예방 및 체중관리 및 영양표시 내용이 많이 교육되었다. 또한 환경오염(학교급식 잔반 줄이기)에 관한 교육내용은 초⋅중⋅고등학교의 모든 학년에서 다루어졌다. 연구대상자 중 온라인 영양교육을 실시한 경험의 비율은 과반수 미만이었으며, 온라인 영양교육에서학습자와의 실재감 부족, 실습이나 체험 등의 활동수업의 제약을 한계점으로 제시하였다. 온라인 영양교육의 개선방안으로 다양한수준의 콘텐츠 제공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통해 COVID-19와 같은 감염병 발생 및 확산을 대비하여 비대면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온라인 영양교육의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title영양교사의 영양교육 실태와 비대면 온라인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도-
dc.title.alternativeNutrition education reality in nutrition teachers and awareness and demand for online nutrition edu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2.22.18.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18, pp.39 - 54-
dc.identifier.kciidART00288256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54-
dc.citation.startPage39-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18-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계승희-
dc.subject.keywordAuthornutrition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nutrition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non-face-to-face-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영양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영양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비대면-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교육-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ye, Seunghee photo

Kye, Seung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