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가톨릭 교육 관점에서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고찰A Study on Charact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from the perspective of Catholic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Charact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from the perspective of Catholic Education
Authors
장유진
Issue Date
Aug-2022
Publisher
한국종교교육학회
Keywords
인성교육; 유아교육; 가톨릭 교육; 인성교육 실제; Character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Catholic Education; Character Education Practice
Citation
종교교육학연구, v.70, pp.319 - 336
Journal Title
종교교육학연구
Volume
70
Start Page
319
End Page
3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772
ISSN
1229-6627
Abstract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유아 인성 교육과 가톨릭시즘을 연계하고자 하였다. 가톨릭이 갖는 인성교육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성 교육, 특히 유아교육과 관련하여 가톨릭적 설명이 제시된 연구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연구 내용 본 연구에서는 유아 인성교육에 있어 가톨릭의 가능성을 살피고, 가톨릭적 요소 와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인 누리과정 인성교육 요소와의 연계를 시도하였으며 가톨릭 유아 인성교육의 실제 활동 예시를 제시하였다. 결론 본연구의결론은다음과같다.첫째,가톨릭은원죄가아닌본래의은총에강조를둔 다는 점, 가톨릭의 보편성과 개방성, 검소함과 생태학적 책임의 측면에서 인성교육적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누리과정에서는 인성교육에 있어 ‘더불어 사는 사람’이 중요한 이슈이 며, 이는 가톨릭의 생명 존중 교육과 동일한 맥락이다. 셋째, 덕목 중심의 인성교육은 실제의 적용에 한계가 있으므로, 넷째, 협의적, 광의적 접근을 통해 인성교육 활동의 예시를 제시하였 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교사가 삶의 성사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 가톨릭교회에서 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활동의 예시와 활동자료를 담은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제 작, 배포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ujin photo

Jang, Yuj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