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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의 학교안전 상황 인식과 학교안전정책 신뢰도 연구Parents’ Perception about School Safety and Reliability of School Safety Policy

Other Titles
Parents’ Perception about School Safety and Reliability of School Safety Policy
Authors
오대영박윤주
Issue Date
Oct-2022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학교안전; 정책신뢰도; 안전커뮤니케이션; 안전환경; 안전문화; School Safety; Policy Reliability; Safety Communication; Safety Environment; Safety Culture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8, no.5, pp.5 - 24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8
Number
5
Start Page
5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047
DOI
10.24159/joec.2022.28.5.5
ISSN
1598-9283
Abstract
2021년 10월21일~31일 전국의 초, 중, 고 학부모 1040명을 온라인 설문조사해서 자녀의 학교안전 상황 인식, 정부학교안전정책 신뢰도, 정책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았다. 자녀의 안전사고 가능성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낮았다. 그러나 교육부의 7대 표준영역별로는 사고 가능성 인식에 차이가 있었으며, 교통안전 사고에 대한 우려가컸다. 생활안전, 교통안전, 약물·사이버중독 영역에서는 초, 중, 고 학부모가 우려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학부모들은안전사고 발생 원인은 안전환경, 안전정책, 안전문화의 순으로 크다고 생각하였다. 환경변화로 발생하는 사이버범죄등 새로운 안전위협 요인에 대한 걱정이 특히 많았다. 학부모의 정부 학교안전정책 신뢰도는 보통 수준이었다. 안전정책신뢰도에는 학부모·학교 안전커뮤니케이션과 학부모·자녀 안전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교육부 7대 표준영역 중 폭력·신변안전, 생활안전 사고 우려가 영향을 주었다. 학부모의 학교안전정책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부모·학교 안전커뮤니케이션 확대, 새로운 안전위협 환경에 대한 정부의 빠른 대응, 우리 사회의 안전문화의식 강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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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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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 Day Young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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