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에서의 동료평가: 학생들의 피드백 분석Peer Assessment in Project-based Learning: Analysis of Students’ Feedback
- Other Titles
- Peer Assessment in Project-based Learning: Analysis of Students’ Feedback
- Authors
- 정선주; 김정인
- Issue Date
- Nov-2022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Project-based Learning; Peer Assessment; Feedback; Feedback Content Analysis; 프로젝트 수업; 동료평가; 피드백; 패드백 내용분석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2, no.11, pp.243 - 253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11
- Start Page
- 243
- End Page
- 2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176
- DOI
- 10.5392/JKCA.2022.22.11.243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는 프로젝트 수업 중 동료평가의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학생들이 주는 피드백의 종류와 피드백 패턴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고자 한다. 4주간 진행된 프로젝트 수업을 수강하는 23명의 대학생들이 동료평가에 참여하였다. 동료평가를 통해 작성된 피드백은 온라인 동료평가에서의 학생들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자 개발된 코딩스킴 (coding scheme)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코딩스킴은 정의적, 인지적, 메타인지적 범주와 이를 구성하는 하위 범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긍정적인 정의적 피드백과 본인의 의견이 반영된 인지적 피드백을 사용하였지만 메타인지적 피드백을 사용하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동료평가 중 교사의 중재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교사의 중재를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고 동료평가 과정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인문대학 > 영미어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