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린이집원장의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훈육의 재개념화’ 실천에 관한 실행연구Action research on the practice of ‘Reconceptualization of discipline’ for preventing child abuse by the director of daycare centers

Other Titles
Action research on the practice of ‘Reconceptualization of discipline’ for preventing child abuse by the director of daycare centers
Authors
문수영허혜경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어린이집 원장; 훈육의 재개념화; 실행연구; director of the daycare center; reconceptualization of discipline; action research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2, no.6, pp.209 - 229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2
Number
6
Start Page
209
End Page
2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234
DOI
10.18023/kjece.2022.42.6.009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자는 자신이 근무하는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 민원을 계기로 훈육에 대한 재개념화를 목적으로 만 3세반 유아반 교사들과 실행연구를 실천하였다. 실행연구에서의 문제 제기를중심으로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에 비추어 구체적 실행 계획과 실천이순환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어린이집 하루일과에서 훈육이 일어나는 상황을 중심으로아동학대와 훈육의 차이점을 논의하면서 훈육의 재개념화에 대한 인식 전환으로 아동학대 예방을 실천하였다. 연구자와 유아반 교사는 훈육에 대한 반성적 사고로 유아 지도하기, 원장도교사의 입장에서 훈육 다시 바라보고 지원하기, 훈육이 불필요한 자율배식 실천하기, 영유아를존중하는 실천적 보육 일지로 소통하기를 실천하였다. 실행 과정에서 교사의 훈육 상황을 이해하기보다는 문제행동으로만 범주화하려는 원장의 편견을 발견하였고 이를 극복하고자 교사의관점에서 훈육 상황을 다시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훈육과 아동학대의 경계에서 딜레마를 경험하는 교사들에게 아동학대예방에 비추어 ‘훈육’이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실천적 제언을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uh, Hae Gyeoung photo

Huh, Hae Gyeou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